"한자어의 이해 과정과 어원 지식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16년 9월 23일에 열린 570돌 한글날 맞이 한글문화토론회(쉽고 바른 언어문화 확산을 위한 학술회의)의 자료집입니다.


주최: 한글문화연대,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

주관: 한글문화연대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짜임>------------------------------------------------------

발표 1. 한자어 교육의 인지과학적 고찰

       - 발표: 배문정(우석대 인지과학) / 토론: 이광오 (영남대 언어심리학)

발표 2. 한자말 수학 용어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 발표: 허민(광운대 수학) / 토론: 한대희(청주교육대 수학교육학)

발표 3. 초등교과서 속 한자말과 한자 어원 상관성 분석 

       - 발표: 이건범(한글문화연대 대표) / 남길임(경북대 국어국문학)

----------------------------------------------------------------------------------------------------------------------


[자료집 내려받기]   

한자어의 이해 과정과 어원 지식의 역할_170704_한글연.pdf


토론회를 끝내고 발표된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자어 이해에 한자 지식 크게 도움 안 돼>


“초등교과서 한자어 11,000개 가운데 32%만 상관성 높아”

“초중고 수학 용어 78%는 한자 지식이 도움 안 돼”


한자어는 한자를 이용해 만든 낱말이므로 한자를 모르면 한자어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통념이강했지만, 이를 반박하는 실증적인 분석 자료가 나왔다.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_에서 초등 3~6학년 국어, 사획, 과학, 도덕 교과서에 나오는 11,000여 개의 한자말을 구성 한자의 뜻과 연결해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는 전체의 32%에 불과했다. 한자 어원과 상관성이 전혀 없는 한자어도 6%나 되었다. 한자어 수학 용어에서는 한자 지식이 도움이 되는 용어는 22%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초등교과서에나오는 한자어의 구성 한자 가운데 중고교용 기초한자 1,800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가 620자나 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는 초등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거나 한자교육을 강화하여 한자어를 가르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는 교육부의 전제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한자 어원과 맺는 상관성에 따라 한자어를 크게 네 무리로 나눴다. ‘부모’*아비, 어미 모)처럼 어원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 ‘사회’(모일 사, 모일 회)처럼 어원 상관성이 낮은 한자어, ‘헌법’(법 헌, 법 법)처럼 어원이 동어반복인 한자어, ‘우주’(집 우, 집 주)처럼 어원 상관성이 없는 한자어 네 가지다.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를 제외한 나머지 68%의 한자어는 한자 지식을 이용하여 한자어를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 결과이다.특히 한자의 뜻과 음이 동어반복인 “법 법, 재물 재”와 같은 한자가 교육부 권장 중고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가운데 25%이상인바, 이런 한자가 포함되어 동어반복의 순환을 일으키는 한자어가 무려 46%였다. 


분석 대상 11,000여 개의 한자어에 사용된 한자는 모두 2,140자로, 그 가운데 중고교용 1,800자에 속하는 한자는 1,520자, 1,800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는 무려 620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현직 초등교사 10명과 한글문화연대가 현행 교과서에서 한자어를 뽑아내 분석한 연구 분석에서 얻어졌고, 지난 9월 23일 “한자어의 이해 과정과 어원 지식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학술토론회에서 공개되었다. 



<초등 3~6학년 국어, 사회, 과학, 도덕 교과서 한자어 분류>


 나눔

 보기

 비율

 낱말 수

 1. 어원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

 감소 (減少) 덜 감, 적을 소 / 부모(父母)

 32%

 3,467

 2. 어원 상관성이 낮은 한자어

 단체 (團體) 둥글 단, 몸 체 / 사회(社會)

 16%

 1,799

 3. 어원이 동어반복인 한자어

 감독 (監督) 볼 감, 감독할 독 / 헌법(憲法)

 46%

 5,065

 4. 어원 상관성이 없는 한자어

 후보 (候補) 기후 후, 기울 보 / 우주(宇宙)

 6%

 692

 

합계

 100%

 11,023



한편 이 학술토론회에서 “한자말 수학 용어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을 발표한 광운대학교 수학과 허민 교수의 연구에 따르자면 초중고 수학 교육 과정에 나오는 한자 수학용어 가운데 한자의 뜻을 알면 수학 용어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게 하는 용어가 전체 543개 중에 17. 7%인 96개, 한자가 도움이 안 되는 용어는 61.3%인 333개였다. 한자말 수학 용어의 79%가 용어 이해에 한자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과다.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